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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주시 군소음피해 보상금 신청방법(월 최대 6만) 2025

by 찬란한아침04 2025. 2. 11.

원주시 군소음피해 보상금, 놓치면 올해 최대 연  72만원의 손해! 2월 28일까지 온라인 신청, 방문 신청, 우편 신청이 가능하니 꼭 기한 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보상금은 모두 동일한 것이 아니며 전입시기에 따라 최대 50%까지 차이나고, 2020년부터의 거주기간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미루지 마시고 꼭 보상금 받으세요.

 

 

 

원주시 군소음피해 보상금 안내

 

 

원주시는 군용비행장 인근 주민들의 소음피해에 대한 보상금을 지원합니다. 2025년 원주시 군소음피해 보상금은 소음 정도에 따라 차등 지원되며, 월 최대 6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군소음피해
군소음피해

 

보상금액 기준

 

구분 소음기준(웨클) 월 보상금액 연간 총액
1종 구역 95이상 60,000 720,000
2종 구역 90~95미만 45,000 540,000
3종 구역 80~90미만 30,000 360,000

 

 

보상 대상

  • 2024년 소음대책지역 실제 거주자
  • 2020.11.27~2023.12.31 미신청자
  • 외국인 등록자도 신청 가능

 

※. 정확한 소음대책지역 확인: 군소음포털

 

 

 

 

 

 

 

 

 

보상금액 상세 안내

 

 

원주시 군소음피해 보상금은 전입시기와 근무지에 따라 차등 지급됩니다. 아래 기준을 확인하고 예상 보상금액을 계산해보세요.

 

전입시기별 실제 지급액

 

전입시기 감액률 1(6만원) 2(4.5만원) 3(3만원)
1988년 이전 없음 60,000 45,000 30,000
1989~2010 30% 42,000 31,500 21,000
2011년 이후 50% 30,000 22,500 15,000

 

 

감액 제외 대상

  • 군용비행장 설치 이전 전입자
  • 전입 당시 미성년자
  • 혼인으로 배우자 거주지 전입자

 

근무지별 추가 감액

  • 소음대책지역 밖 100km 이내: 30% 추가 감액
  • 소음대책지역 밖 100km 초과: 지급 제외

 

군소음피해
군소음피해

 

 

신청방법 안내

 

 

2025년 원주시 군소음피해 보상금은 다음과 같이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 기간

  • 접수 기간: 2025.1.2 ~ 2.28
  • 24시간 신청 가능
  • 기간 내 미신청시 다음 해로 이월

 

군소음피해
군소음피해

 

신청방법

원주시 군소음피해 보상금 신청방법은 온라인 신청방법, 현장 신청방법, 우편 신청방법이 있습니다. 편리한 방법으로 기한 내 꼭 신청하세요.

 

온라인 신청

  • 접수기간: 2025.1.2 ~ 2.28
  • 원주시 온라인 신청접수 시스템
  • 본인 인증(휴대폰/아이핀) 후 접수
  • 24시간 신청 가능
  • 구비서류 제출(PDF 스캔파일 또는 JPG, PNG, GIF 사진파일)

 

 

군소음피해 보상금 신청하기

 

 

 현장 신청

  • 1차 접수(1.6~1.17, 09:00~17:00)
    • 소초면 장양3리경로당(부안동길 10-3)
    • 호저면 행정복지센터(호저로 429)
  • 2차 접수(2.3~2.28, 09:00~17:00)
    • 태장2동 행정복지센터(흥양로 50번길 1)

※. 우산동, 태장1동 주민은 위 장소 중 선택

 

우편 신청

  • 주소: (26384)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시청로 1 원주시청 기후대응과 군소음대응팀
  • 신분증 사본 필수 동봉

 

 

 

 

 

 

 

구비서류

 

필수 제출서류

  • 보상금 지급 신청서(자필 서명)
  • 신분증 사본
  • 통장사본
  • 행정정보공동이용 동의서
  • 직장인의 경우 재직증명서

 

 

 

 

 

 

 

행정정보 미동의시 추가서류

  • 주민등록등본/초본(과거주소 포함)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 사업자등록증명
  • 출입국사실증명서
  • 병적증명서

 

 

군소음피해
군소음피해

 

 

보상금 지급 절차

 

원주시 군소음피해 보상금의 처리 일정과 주의사항을 확인하세요.

 

주요 일정

  • 신청접수: ~2.28
  • 서류심사: ~5.31
  • 보상금 지급: ~8.31
  • 이의신청: 결과 통보 후 60일 이내

 

보상 제외기간

  • 현역병 복무기간
  • 국외체류 기간
  • 교도소 수용기간
  • 실제 거주하지 않은 기간

 

소급신청 안내

  • 2020년 11월 27일부터 소급 가능
  • 과거 거주기간도 보상 가능
  • 지연이자는 미지급
  • 5년 경과 시 신청 불가

 

군소음피해
군소음피해

 

 

신청 시 주의사항

 

서류 작성 시 주의사항

  • 서류는 깨끗하게 스캔/촬영
  • 자필서명 반드시 포함
  • 파일 형식 준수(PDF/JPG/PNG/GIF)

 

통장 제출 시 주의사항

  • 사용 가능: 일반 입출금통장, 행복지킴이통장
  • 사용 불가:
    • 예금, 적금, 청약통장
    • 압류방지계좌(국민연금 안심, 실업급여 지킴이 등)
    • 한도제한 미성년 계좌(카카오미니, 토스유스 등)
    • 미거래 1년 이상 계좌(1만원 미만)

 

계좌 사용 불가시 제출서류(택1)

  • 압류통장 예금잔액증명서
  • 금융압류 사실 통지서
  • 채권압류/추심 명령 결정문
  • 사건사고 사실확인원

 

문의처

  • 원주시청 기후대응과 군소음대응팀: 033-737-4940
  • 원주시청 콜센터: 033-742-2111

 

원주시 군소음피해 보상금 신청하기

 

결론

 

원주시 군소음피해 보상금은 소음대책지역 주민의 정당한 권리입니다. 2025년은 온라인으로만 신청 가능하며, 2월 28일까지 접수해야 합니다. 소음 정도에 따라 월 최대 6만원까지 지원되며, 2020년 11월부터의 거주기간도 소급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전입시기와 근무지에 따라 보상금액이 달라질 수 있으니, 필수 서류를 잘 준비하여 기한 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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